Ⅰ. 개요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료를 다양한 자원을 통해 탐색, 조사, 관찰함으로서 문제 해결의 단서를 탐구하는 유형이다. 탐구활동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찾는데 주된 목적이 있고, 학습자를 학습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스스로 학습하는 법을 터득하고
Ⅰ. 과학과 탐구수업 순환학습모형
순환 학습 모형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바탕을 두고 탐구 단계에서 학생 스스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서 개념을 획득하고 사고력의 신장을 촉진할 수 있는 탐구학습 모형이다.
개방된 학생들의 활동과 교사 안내의 탐구 교수 형태가 결합된 것으로 이미 알려
학습을 하도록 한다.
◦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협동 학습으로 서로 의견을 자주 교환하게 한다.
◦ 학생 스스로 반성하고 분석하며, 예측하게 한다.
◦ 자신들의 개념을 확인하고 그것으로부터 수업을 시작한다.
◦ 대체적인 개념이나 오인을 제시하
탐구학습의 효율적인 지도가 힘든 상황이며,
다섯째, 효과적인 탐구학습 지도방법과 평가방법이 미비하고, 또 이에 대한 연수의 기회가 부족하다.
이와 같은 문제점이 먼저 해결되어야 하지만 탐구학습을 하고자 하는 우리 교사들의 의욕만 있다면 - 내용을 재구성한다든지, 탐구수업이 가능한 다른
탐구의 과정은 ‘설명’(Explanation) 과정으로서, 사회현상간의 인과관계를 분석적으로 규명하는 절차에 따라 설정된다.
Ⅱ.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의의
탐구학습은 사회 과학적 개념 및 원리와 과학적 탐구라는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학습 방법이다. 사회과에서 탐구학습은 자기의 주장을
탐구의 근간이 되는 반성(reflection)은 어떤 신념의 기초로써 사물을 그 자체의 직접적인 설명에 의해서가 아니라 어떤 증거, 증언, 입증, 근거 등에 의해서 믿게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그 속에 내재해 있는 참된 의미를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근거에 의해서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
학습이나 탐구학습을 인터넷을 활용하여 시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구체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한 예로 Newmann은 인터넷을 이용한 탐구수업을 실시하였는데 이를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탐구활동을 관리하고 스스로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백영균과
Ⅰ. 수학과(수업, 교육) 동화학습지도
수학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삶의 한 형태이며, 일이며, 재미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수학은 아이들에게 실재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를 제공하고, 아이들 세계에다 이해와 통찰을 더해주는 의사소통과 사고의 방법을 제공한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러한 의미를 잘
Ⅰ. 가정과교육 가족재구성수업프로그램
1. 언어퍼즐 게임학습
1) 단원
식생활 관리(영양)
2) 진행방법
(가) 교과서의 영양 단원을 예습해 오도록 전 시간에 예고한다.
(나) 2개조로 나누고 학습내용의 반씩을 한 조가 20개 이상의 문제를 내도록 하되 단답형의 답이 나올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
활동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수업을 발견식 수업이라고 한다. 그러나 두 가지 방법 모두 근본적으로 학생의 능동적인 탐구활동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구분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 주로 사회, 과학 과목에 적합
1) 탐구수업이란 학생들로 하여금 교수-학습활